최근에 기억에 남는 2가지 영상이 있는데, 이 영상들을 보면서 해결중심 접근의 미래로의 투사라는 질문들이 기억났다. Dolan(1998)과 Isabaert(2005)는 미래에서 온 편지, 지혜로워진 자기자신으로부터 조언과 반영, 내담자의 1년후 미래상황 반영, 5개년 계획 등 내담자들이 미래에서 현재상황을 시험해보도록 격려하는 여러가지 방법을 소개했는데, 그 중 한 가지인 10년 후 나로부터 온 편지 활동지이다.
https://www.instagram.com/reel/C32mrGCLlVt/?igsh=N2NnMG5hdTR4MW1z
https://youtu.be/a-egXpRbkA0?si=vc9x9LaovAa9oJYF
결국 시간이 해결해주는 것이 아니라 시간이 흘러 좀 더 성장한 당신이 해결해준다
○ 목적: 미래의 나로부터 온 편지 활동을 통해 문제 해결책을 스스로 구축해나가는데 목적이 있음.
○ 실시방법:
설명) 수년이 흘러 연륜이 많아지고 더 지혜로워진 나를 상상하고, '미래의 나' 에게 조언을 구해봅니다. 지금까지 상담에서 우리가 나눴던 이야기들을 미래의 내가 다 듣고 지금 나에게 어떤 이야기를 해줄까요. 상상하면서 써보세요
활동 1. 연륜이 쌓이고 지혜로워진 10년 후 내가 나에게 쓰는 편지
○ 활용팁: 고객형 내담자에게 효과적. 불평형, 방문형 내담자들에게는 다른 기법을 권장.
설명) 결중심 상담에서 내담자는 고객형, 불평형, 방문형으로 분류되며, 각각 상담자와의 관계 및 문제 해결에 대한 태도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이들 유형은 상담자가 내담자의 상태에 맞는 접근 방식을 선택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참고]
1. 고객형 (Customer Type)
고객형 내담자는 이상적인 내담자로, 상담자와 문제 및 목표에 대해 적극적으로 공감하며, 문제 해결에서 자신의 역할을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동기가 충분합니다
→ (적절한 접근방식) 상담자는 내담자의 자원과 강점을 활용하여 문제 해결을 지원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예외 상황을 증폭: 문제를 해결했던 과거의 예외적 상황(문제가 일어나지 않았던 때)을 찾아내고, 그때 무엇이 달랐는지 탐색하여 더 많은 예외 상황을 만들도록 돕습니다.
- 구체적인 목표 설정: 내담자가 이미 변화할 의지가 강하므로,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이루기 위한 구체적 행동 계획을 세웁니다.
- 성공 경험 강화: 작은 성취나 변화를 긍정적으로 강화하여, 내담자가 계속해서 긍정적인 변화를 유지하도록 도와줍니다.
2. 불평형 (Complainant Type)
불평형 내담자는 문제와 목표에 대해 상담자와 공감할 수 있지만, 해결책을 찾는 데 어려움을 겪는 유형입니다.
→ (적절한 접근방식) 상담자는 이러한 내담자의 태도를 수용하면서도, 내담자가 자신도 변화를 만들 수 있다는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 관점을 변화시킴: 문제를 다른 각도에서 바라볼 수 있도록 돕고, 내담자가 스스로 문제 해결에 참여할 수 있는 작은 실마리를 제공합니다.
- 작은 행동을 제안: 변화에 대한 저항이 크지 않도록 작은 행동을 먼저 시도하게 하여, 내담자가 문제 해결에 참여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합니다.
- 강점 강조: 내담자가 이미 잘하고 있는 부분을 발견하여, 이를 문제 해결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문제 해결 과정에서 내담자의 자원과 강점을 끌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방문형 (Visitor Type)
방문형 내담자는 상담자와 문제나 목표에 대해 공감하지 않으며, 자신에게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들은 문제를 인정하지 않거나, 문제의 원인이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이라고 주장합니다.
→ (적절한 접근방식) 내담자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그들의 관심사를 중심으로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문제 대신 관심사 다루기: 내담자가 상담에 참여하는 이유가 명확하지 않다면, 내담자가 현재 중요하게 여기는 주제나 관심사를 중심으로 상담을 시작합니다. 이를 통해 협력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 문제 인정 유도: 강요하지 않고 내담자가 자연스럽게 자신의 문제를 인정하도록 유도합니다. 상담을 진행하며 내담자가 느끼는 작은 불편함이나 어려움을 탐색하고, 이를 문제로 인식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작은 성공 경험 제공: 처음에는 작은 목표를 설정하여 상담에서 작은 성공 경험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내담자가 상담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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