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 on+/4) 말기술톡

[정보톡/의사소통] 소통, '안전한 대화환경' 이 핵심이다

by 온택트상담소 2020. 12. 18.
반응형

소통 어떻게 잘 할 수 있을까?

안전한 대화환경이 핵심이다.


가족, 연인, 친구, 직장동료 등을 포함한 모든 인간 관계에서 소통이 중요하다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다. 그럼 어떻게 해야 소통을 잘 할 수 있을까?

내가 생각하는 소통의 핵심은 안전한 대화환경이다

.


안전한 대화환경이란?

감정이나 욕구를 자유롭게 표현할 있는 대화환경



쉽게 말해서 " 위험이 없는 상태" 이다

여기서 말하는 위험이라는 것은 감정이나 욕구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없는것을 말한다.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연인관계를 예로 들자면,

예) 내가 이 말을 하면 관계가 멀어질텐데…. 결국에 또 싸울텐데

이런 위험을 감지하는 건 안전한 대화환경이 아니라는 증거이다

 

예) 내말을 왜곡하지 않고 들어줄거야

자기 입장만 내세우진 않겠지, 내입장도 헤아리겠지

말하다보면 해결책이 나오겠지!

이런 마음으로 대화를 임하고 있다면 안전한 대화환경 속에 있는 것이다



>> 여기서 핵심은 바로 (감정이나 욕구를 자유롭게 표현할수있는) 신뢰하는 분위기 를 만드는 것이다.


안전한 대화환경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관계 도대 위에 언어를 바로 세워야 한다

○안전한 대화환경은 크게 이렇게 두 가지로 구성된다

1) 존중하고 배려하는 관계

2)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

[그림 ] 건강한 개인 > 건강한 관계 > 건강한 언어를 습득 > 안전한 대화환

그런데 여기에서 중요한 점은 관계 토대 위에 언어를 바로 세워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주변에서 연인, 부부들이 갈등상황에서 이렇게 말하는 것을 듣게 된다.

"서로 말이 안 통해요" "대화하는게 의미가 없어요"

 

겉보기에 는 단순히 이들이 '의사소통 문제' 를 가진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이 이면에는 (상호간 경계, 욕구의 상충, 원가족의 영향, 역할 갈등, 친밀감, 부부권력, 부부기능. 자존감 문제 등) 의 이슈들이 깔려있다.

>> 이면의것(관계적요소)를 잘살펴보는 것이 관련전공자에게 필요한 자질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물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사소통 기술적인 면 중요하다


안전한 대화환경을 만들어나가기 위한 3가지 실천방법

구체적으로 / 나우리에게 효과적인/ 습관형성 프로젝트

첫째, 분명하게 그려나가야 한다

효과적인 의사소통에 대해서 물으면 전공자들조차도 추상적인 형태로 밑그림 작업만 되있는 상태가 많다.

예) 소통을 잘하는 방법이 뭐죠? 물으면 공감이요! 공감을 잘해주면 돼요 라는 대답을 많이 듣게 된다

이어 공감이 어떤 것이죠 구체적으로 묻게되면, 민망한 웃음을 주고 받게 된다

여기서 구체적이라는것 의 정의는 상대가 잘못된 소통을 할 때, 내가 듣길 바랬던 말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수준이어야 한다. 즉 대안제시가 가능한 수준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 관계와 같이 추상적인 것들은 관찰가능한, 구체적인 형태로 정의하는 것이 꽤나 도움이 된다

둘째, 나/우리만의 방식을 찾아야 한다

요즘 소통과 관련된 정보가 여기저기서 넘치고 있다.

유투브만 봐도 세바시, 성장문답 등 여러 채널들이 있는데, 이떄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은 권위자들의 말 중 100퍼센트 나에게 맞는 방식이라는 것은 없다는 것이다

최근 연인 사이에 존댓말을 사용하는것이 갈등상황에서 매우 효과적이다라고 이야기하는 영상을 본 적이 있는데, 존댓말로 이야기하는게 모든 커플들에게 효과적인건 아니다.

>> 개인이 독특한 생활양식이 있듯이, 커플도 마찬가지다. 우리 커플만이 가진 독특한 생활양식과 문화가 있기 때문에, 무비판적으로 수용할 것이 아니라 우리 관계에 효과적인 자원들을 시도해보면서 발견해야 하는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내가 제시하는 방법들도 100퍼센트 맞는 답이 아닐테니 참고의 맥락에서 봐주시길:)

셋째,최소 22일 이상 적용해본다

2009년 영국 런런대학교 심리학자 필리파 랠리(Phillippa Lally)는 하나의 습관이 만들어지는데 얼마나 걸리는지에 대해서 연구를 했다.

* 습관이란? 생각 자체를 안해도 되는 상태를 의미

-

사람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18일~254일이 걸렸으며 습관의 틀은 대체적으로 최소 22일이면 형성되었고 완전히 자기것이 되기까지는 66일이 걸렸다고 한다.

실제로 의사소통 교육의 핵심 중 하나는 대화에 대한 긍정적 경험을 많게 하는 것이고 22일 이상을 꾸준히 의식적으로 연습하는 것이 (개인적으로는) 도움이 되었다.

>> 이때 습관을 계획하는데 있어서의 규칙은다음과 같다

1) 작고 구체적이어야 한다: 행동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작은 목표는 자신감을 극대화시켜줄 것이다

2) 대안을 함께 제시한다: “갈등상황에서 톤높이지 않기!” (x) -> 대안도 같이제시 (상대의 톤에 맞추기)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