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담사 on+/나봄: 상담노트

[나:봄] 청소년기가 막 지나간건가 _ 중심이론과 정체성

by 온택트상담소 2021. 1. 1.
728x90
반응형

 


지난 1년은 관심있어하던 하나의 상담모델을 가지고 집중적으로 수련하는 시간이었고,
나의 '인간관' 과 '중심철학' 들을 점검하면서 나에 대한 이해를 풍요롭게 할 수 있었다



This is a work chosen in Grafolio's "Popular".2020.05.01.

Copyright ©  애뽈  All Rights Reserved.

 

통합적 관점?

사실 애초에 완벽한 하나의 상담이론이라는 것은 없으며, 모든 모델들은 나름대로의 장점들을 가지기에 각 이론들을 깊이있게 이해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이야기인지 모른다.

 
 

메인이 되는 중심이론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잊지 말아야 할 것은 내담자와 상황을 바라보고 있는 나의 렌즈다.

상담자가 취하는 이론적 배경에 따라 내담자를 이해하고 개입하는 방향이 달라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상담자가 메인으로 하는 이론' 이 무엇인지는 매우 중요하다. 상담자가 취하는 이론적 배경에 따라 무엇을 하고, 하지 않을지에 대한 정확한 수행의 유무를 평가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갖추어야할 부분이라 할수 있다

나에게 딱 맞고 잘 어울리는 옷이 주는 편안함과 자신감처럼,내 인간관과 철학에 가장 잘 닿아 있는 이론의 정립은 상담이 진행되는 동안 흔들리지 않게 나의 중심을 잡게 해주는 느낌이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이번 과정이 큰 의의가 있었다. 굳이 비유를 하자면 청소년 단계의 정체성 확립의 단계가 아니었나 싶다.

그렇다면, 나의 다음 단계는 어떤것인지

출처 해결중심갈등관리
끝으로, 실재에 대한 완벽한 설명이나 기술은 불가능하다. 상황을 보 는 방법은 많으며, 그 방법들은 모두 옳다. 전문가는 자신이 선호하 는 모델만을 고집해서는 안 된다. 전문가에게 아이디어가 하나밖 에 없다면, 그것만큼 위험한 것은 없다(14장 참조)

.




Copyright © 애뽈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